posted by GUPABAL_LEE 2012. 4. 6.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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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테스팅 기법에 이렇게 기본적인 7가지가 나와 있다.

 

1. 테스팅은 결함의 존재를 밝혀내는 활동이다.

    테스트는 최종 소프트웨어의 품질 보증을 위해 결함을 밝혀내는 행위일 뿐, 소프트웨어 완벽성을 보장하는 수단이 될 수 없다.

    테스팅은 '사용자 만족 지향'의 목정성을 가진다.

 

2. 완벽한 테스팅이란 불가능 하다.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통해 모든 결함을 도출해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리스크의 비중이 큰 부분을 중심으로 하는 테스팅이 요구된다.

 

3. 테스트는 개발 초기에 시작된다.

   실제 구현단계 이전의 요구 조건명세, 기능설계서에 대한 리뷰, 인스펙션과 같은 정적테스팅이 매 우 중요하다.

   이는 개발 후반부 결함 검출에 따르는 테스팅 비용과 수정 일정의 단축을 가능하게 한다.

 

4. 결함의 집중

   신규 기술이 적용된 모듈, 상호작용의 인터페이스가 복잡한 컴포넌트 부분에 오류의 집중화가 발생하는 가능성이 높다.

   사전 테스팅 설계 단계에서 시스템 컴포넌트의 역할 기능과 구현에 대한 분석과 예측이 반영되어야 한다.

 

5. 살충제 패러독스

   일정시간 동안 정형화되어 굳어 버린 테스트 케이스만을 유지하는 것은 신규 오류 검출을 불가능하게 한다.

   지속적인 테스트 케이스의 업데이트 및 추가, 다양한 경험 기반 테스팅 기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6. 테스트는 정황에 의존적이다.

   개발하는 소프트웨어의 도메인 분야, 목적 정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적절한 테스팅 기법이 선택되어야한다.

   소프트웨어 결과물의 기능정/정황적 특성을 반영한 테스팅 설계가 이루어져야 효율적인 테스트가 가능하다.

 

7. 오류 부재의 궤변

   아무리 테스팅 과정을 잘 수행한다고 해도, 최종 결과물이 고객의 품질 요구 수준에 부합되지 못하여,

   소프트웨어 자체가 사용되지 않는다면 테스팅해도 소용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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